서론

가족의 구성이 점점 핵가족화 되고, 1인가구, 한부모가구 등 여러형태의 가족의 모습이 나타남에 따라 가족에 대한 사회적 지지의 욕구가 높아짐에 따라 각 시군구에 건강가정지원센터를 설립하여 요보호가정뿐만아니라 모든 가족구성원을 위한 서비스제공을 시행하고 있다.

건강가정지원센터는 2005년부터 시행된 건강가정기본법에 따라 가족정책의 전달체계로서 정부의 가족정책 추진방향에 부응하여 건강가정사업을 실시하도록 설립. 국가 및 지자체는 가정문제의 예방, 상담 및 치료, 건강가정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가족문화운동의 전개, 가정관련 정보 및 자료 제공을 위하여 중앙, 시도 및 시군구에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설치 및 운영을 의무화하여 설치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나와 내 가족에게 필요한 가족복지 서비스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본론

서비스 명

내 아이를 위한 안심 스테이션

서비스 배경

현재 맞벌이 중이며 유치원생인 아이를 키우고 있다. 베이비시터의 도움이나 부모님의 도움없이 오롯이 우리 부부가 유치원과 학원을 통해 아이를 키우다 보니 중간중간 급하게 조퇴해야하거나 픽업시간을 못맞춰 발을 동동 구를때가 있다. 이렇게 급한일이 발생할 경우 상시적이 아닌 일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관이 있다면 안심이 될 것같다. 현재 아이돌봄서비스라는 제도로 일시적 또는 정기적으로 아이을 돌봐주는 인력을 파견하는 서비스가 있지만 신청하더라도 대기가 매우 길고 일시적으로 급히 요청할때는 거의 지원이 되지 않고 있다.

서비스 내용

1 장소 : 각 읍면동 주민센터의 공간 마련 2 대상 : 미취학 및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 3 제공 서비스: 갑작스런 부모의 부재로 인한 보호서비스 유치원 및 초등학교 등 지정 위치에서 픽업서비스 저녁식사 제공 4 이용 요금 : 시간당 요금 부과, 픽업비용 부과 5 기대효과 : 맞벌이 가정에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아이도 편안한 양육환경에서 자랄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해 줄 수 있다. 또한 아이 양육의 부담으로 출산율이 낮은데 아이를 이 사회가 함께 키워준다고 생각이 든다면 출산율도 높아 질 것이다.

기타

서론에서 언급했던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경우 건강가정지원법을 제정하여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설치를 강제하였다. 이런 경우처럼 법령제정을 통해 각 읍면동에 안심스테이션 설치를 위한 법을 제정하여 설치하면 좋을 것 같다.

결론

우리 가족을 위한 서비스를 생각해보았다. 이러한 서비스가 얼마나 실현 가능성이 있을 지는 모르겠지만 맞벌이를 해야하는 젊은 부부들의 경우 누군가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다. 현재 아동수당으로 매월 십만원씩 지원되고 있지만 아동수당보다는 현실적으로 더욱 도움이 되는 안심스테이션 같은 서비스가 있을면 더욱 좋을 것 같다.

참고자료

  1. 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