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인간은 저마다 각기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고, 이 성격에 미치는 요인 역시 다양할 것이다. 인간의 성격에 미치는 요인에 대해 조사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성격의 개념과 기능에 대한 고려가 왜 필요한지 알아보기로 한다.

본론

성격이란

R.B.커텔은 성격이란 어떠한 주어진 상황에서 그가 어떠한 행동을 할 것인가를우리들에게 예상케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런데 J.F.다실은 성격을 조직화된 행동의 전체적인 모습이라 하고 특히 지인(知人)들에게 일관된 상태로서 특색이 인정되었을 때 결론지을 수 있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B.노트컷은 성격을 주로개인이 특히 그 자신답게 그가 속해 있는 집단 내에서 다른 사람으로부터 구별되는 행동에 관련된 것이라고 하였다. 이렇게 보면, 성격은 개개인을 구별하는 생득적(生得的)·습관적인 것으로서 비교적 안정된 정신·신체적인 기초구조를 형성하는 중핵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H.월런은 성격의 정의를 내릴 때 3개의좌표를 정해야 한다고 하였다. 즉, 첫째는 상황과 사물, 둘째는 생리적 균형, 셋째는 때(時)이며, 이 3자 중에서 어느 하나가 유력하더라도 다른 요소를 제외하고는 논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이상과 같은 여러 학설 이외에 최근 특히 학자들이 지지하는 것으로는 G.W.올포트와 M.A.메이의 학설이 있다. 올포트는 성격이란 개인의 환경에 대한 고유한 적응을 규정하는 정신물리적 조직으로서의 개인 내의 역동적 체제라고 하였다. 여기서 정신물리적 조직이란, 고대인이 생각한 것과 같이 성격을 단순한 정신으로 보지 않으며, 정신과 신체와의 통일적 조직체로서 파악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신체 및 정신적 제요소의 단순한 가산적(加算的) 총화로서가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 발전하는 역학적 관점에서 고찰해야 할 역동적 체제이다. 그것은 변동 그 자체가 아니라 그 배후에서 그것을 지배하는 것임을 의미한다.

한편 메이는 성격의 사회적 측면을 강조한다. 즉, 성격이란 사회에서의 개인의 역할및 상태를 규정하는 모든 성질의 통합이라고 하였다. 성격은 다른 사람에게 어떤자극을 주고 어떻게 평가되느냐의 사회적 효과에 지나지 않는다고 본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고방식에 입각하면 고도(孤島)에서 혼자 사는 사람에게는 성격이란 생각할 수 없는 것이 된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서 다른 사람과 밀접한 인간관계에 있으므로 이 학설은 확실히 일면의 진리를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으나 성격의 주체성이 무시되어 있는 것이 단점이다.

올포트는 생리학적·심리학적 관점에 입각하여 유전적 측면을 중시하는 데 대해 메이는 사회학적·심리학적 관점에 입각하여 환경의 영향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성격의 올바른 개념은 양자의 어느 한쪽에 있는 것이 아니라 양자가 통합한 곳에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즉, 성격은 자신과 아울러 다른 사람으로부터 주어진 자신과의 양면에서 고찰해야 할 것이다.

성격형성의 요인

성격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성격은 어ᄄᅠᆫ 개인과 개인 간의 차이가 나는 특정적이고도 지속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성격을 이해하려면 개인적인면(유전적요인)과 환경적인면(환경적 요인)등 양자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 하여야 한다.

유전적요인

지능과 달리 유전적 요인이 성격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기는 매우 어려우며 연구결과도 명확치 않지만 Shirley는 성격의 변화가 물론 환경적 요인에 의해서 이루어지긴 하지만 그 변화란 본래의 성격 중심의 한계 내에서 이루어진다고 설명하면서 유전이 성격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유전적 요인에 따르면 성격은 유전자를 통해 유전되며, 이 유전자는 인간의 생물적 성장과 성숙을 결정한다. 유전적 요인은 성격, 본능 감각기능 등의 심리적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환경적 요인

사람이 살아가는 환경을 분류해 보면 물리적 환경, 사회적 환경, 문화적 환경 등으로 구분 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환경들이 개체의 성격 형성에 어느 정도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는 오래전부터 이른바 유전과 환경의 논쟁이라고도 하여 여러 갈래로 논의되어 온 문제이다. 성격은 환경적 조건에 적응해 가는 동안에 독자적인 행동양식을 습득하여 형성된다. 특히, 가족의 구성, 가족관계, 부모의 양육태도, 형제간의 서열, 가족의 사회문화적 상태, 또래집단의 상호작용, 지역사회의 환경, 성인기의 직장환경도 영향을 미친다.

현장에서 성격에 대한 개념과 기능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이유

첫째, 사회복지사는 인간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이다. 경영자은 그 경영의 대상이 회사이고, 프로그래머는 그 대상이 컴퓨터이다. 그러나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하고, 그 클라이언트는 바로 인간인 것이다. 클라이언트를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성격을 바로 알아야 하고, 이것이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첫걸음이기 때문이다.

둘째, 클라이언트의 성격은 단순히 개인의 성향임을 넘어 속해 있는 사회와 상호작용 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모든 클라이언트든지 주변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어떠한 사회에든 속해있기 마련이다. 클라이언트의 성격은 이러한 환경, 사회와 상호작용을 하는 방식을 결정하고, 이에 따라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알 수 있게 된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이러한 정보들을 캐치함으로써 문제해결 방법과 방향을 조절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결론

인간의 성격형성에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고 정리해보았다. 조사하면서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각각의 성격이 저마다 요인이 다양하고 복잡함을 알게 되었다. 사회복지사로서 현장에서 일할 때 인간에 이해가 가장 기본이 됨을 생각해보았다.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단순한, 내 주관적인 느낌을 넘어서 지식과 객관성에 기초해야된다는 생각을 하니 지금부터는 물론이고 나중에 사회복지사로서 일할때에도 공부와 연구를 지속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참고문헌

  1. 김지연, 청소년의부모양육태도 인식이 성격형성에 미치는 영향,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2017
  2. 허보섭, 초등학생의 태권도 수련을 통한 성격형성이 대인관계 형성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2011
  3. 김상준, 인간의 성격유현분석 연구 (성격 속의 인물을 중심으로), 배재대학교 국제통상대학원 석사학위, 2006
  4. 두산백과
  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