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21년 이상의 업력을 가진 게임 퍼블리셔와 태국의 암호화폐 거래소가 조인드 벤처를 통해 PNE(Play-to-Earn) 기능을 적용한 서비스입니다. 태국에서는 코인을 거래소에 상장하려면, 백서와 같은 서류를 제출하고 SEC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 ICO 포털 프로세스를 거쳐야 하는데 ASTRONIZE를 이용해 상장 코인 거래가 가능하도록 추진 중 입니다. 참고로 태국 내 총 코인 종류는 69개이며, 그 중 현재 ICO 포털 프로세스를 통해 상장된 코인은 1개 뿐입니다.

태국에는 공식적으로 9개의 거래소가 존재하지만, Bitkub은 시장 점유율 9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의 가장 큰 거래소인 업비트와 유사합니다. 태국 내 사용자가 현금화나 마케팅을 하려면 ICO를 통해서만 가능하며, IEO나 IDO는 진행할 수 없습니다. ICO를 하지 않으면, 다른 국가의 거래소를 통해 코인을 상장할 수 있지만, 태국 사용자를 대상으로 현금화를 할 수 없습니다.

서비스 구조

ASTRONIZE와 위믹스는 서비스 구조가 거의 비슷합니다. 두 플랫폼 모두 인게임 리소스를 게임 코인으로 스왑하고, 다시 게임 코인을 거버넌스 코인(AST)으로 교환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점은 ASTRONIZE는 로컬 런칭이 가능하며, 일부 지역에서만 가능한 제한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퍼블리셔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즉, 게임 토큰 발행과 관리를 ASTRONIZE에서 지원합니다. 위믹스는 게임 프로바이더의 역할만을 수행하며, 게임을 플랫폼에 온보딩 한 후 필요한 내용(토큰 이코노미, CS, 마케팅 등)은 위믹스에서 진행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 입니다.

따라서, ASTRONIZE는 동남아를 기반으로 하여 전 세계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며, 게임 퍼블리셔와 함께 새로운 게임을 발표하고 이를 통해 더 많은 사용자를 유치할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모델

전통적인 게임 모델은 보상 풀이 고갈되면 게임 수명이 끝나는 문제가 있습니다(pay-to-win 구조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ASTRONIZE는 전통적인 PNE 모델보다 더 긴 게임 수명을 가질 수 있는 하이브리드 GameFi 구조를 지원합니다. 이 구조는 게임 플레이를 기반으로 추가 수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인게임 토큰을 게임 토큰으로 교환할 때 다른 인게임 리소스(현금 구매 등)가 필요합니다. 이 구조는 열혈강호 모바일 게임에 성공적으로 적용되어 기존 게임보다 더 꾸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운영 퍼블리싱팀은 인플레이션 및 기타 요소를 모니터링합니다. 게임 리소스는 ASTRO BEAM을 통해 게임 토큰으로 교환할 수 있으며, 중앙 집중형 지갑을 통해 다시 거버넌스 토큰(AST)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수익 산정 방식

라이선스, MG, 로열티 등을 고정된 화폐로 진행합니다. 수익은 NFT 민팅하여 판매 시 얻는 게임 토큰, 게임 토큰을 인게임 리소스로 전환 시 발생하는 게임 토큰, 마켓 플레이스에서 거래 또는 대여 시 발생하는 게임 토큰으로 구성되며, 지출은 유저들이 리워드나 이벤트성으로 받는 게임 토큰, 에어드롭(사용자에게 무료 지급) 등이 있습니다. (로열티 쉐어링은 수익에서 지출을 뺀 결과를 말합니다.)

게임 토큰

게임토큰은 개발사와 협의하여 변경 가능하며 보통 5%는 게임을 개발한 회사에 분배되며, 3년 동안 일정 비율씩 분배됩니다. 이는 서비스 계약 기간이 3년이기 때문입니다.

거버넌스토큰(AST) 토큰의 활용 처

거버넌스 토큰(AST)은 스테이킹, NFT 구매, 수수료, DAO 등에서 활용될 예정입니다. 게임 토큰이 AST에 연동되어 있으므로 방향성이 중요합니다. 태국 SEC의 규제에 따라 전체 유통량이 조절될 예정이며, ICO 이후 베스팅 기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2023년 1분기에는 마켓에 상장될 예정입니다.

게임 적용 개발 예상 기간

일반적으로 게임 출시 후 게임이 안정화되고 유저들이 게임을 충분히 즐기고 있는 상황에서는 대개 3개월 이내에 첫번째 업데이트가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이는 게임마다 상황이 다르며, 게임이 출시된 이후에 얼마나 빠르게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지는 게임 개발사의 정책이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FAQ

1. 동남아 시장에서의 PNE 규모?

동남아에서는 PNE에 대한 수요가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특히, 태국과 인도네시아에서는 이전부터 게임 산업이 발전하면서 게임 코인에 대한 수요도 많았습니다. PNE가 이러한 지역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 지역에서 PNE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법적인 문제?

현재 태국 정부는 암호화폐 규제 강화 추세이며, ICO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정확한 백서와 프로세스를 제출해야 합니다. 또한, 2022년 말에 새로운 규제가 나올 예정이라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ASTRONIZE의 경우에도 태국 정부의 규제를 엄격히 준수해야 하며, 태국 정부에서 승인한 코인의 경우 사용자들의 신뢰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일부 지역 출시 가능한가?

전 세계적으로 출시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 지역에 대해서만 출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발사는 동남아시아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것을 권장하며, 일부 지역에서만 출시하려면 분리된 서버를 사용하여 해당 지역 대상으로 출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게임 토큰은 분리될 수 있으며, 다른 토큰이지만 같은 이름의 토큰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4. 태국 시장의 장점

무료 사용자, 어닝 사용자, 게임 플레이어의 비율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한 설계 원칙 중 하나입니다. 이는 게임의 수익 모델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의 어떤 부분에서는 인게임 리소스를 현금으로 구매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일부 사용자들이 현금을 사용하여 게임 내에서 이점을 누리게 되는데, 이러한 사용자들을 어닝 사용자라고 합니다.

태국 시장이 선택된 이유는 태국의 게임 시장이 크기 때문입니다. 또한 태국은 이러한 설계 원칙을 만족하는 데에 적합한 지역으로 평가됩니다. 다른 지역에서는 비율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현재로서는 태국 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5. 게임 토큰, AST 가격은?

게임 토큰과 AST의 가격은 변동적이며, 시세 변동을 확인할 수 있는 툴이 제공됩니다. 또한, 인앱 리소스를 교환할 때 사용되는 게임 토큰의 가격은 변동됩니다. 게임 토큰을 교환하는 데 사용되는 수수료는 게임 토큰 시세의 10%이므로, 이 가격에 따라 변동됩니다.

6. 게임 토큰 거래소가 따로 제공되나?

게임 토큰은 AST로 스왑이 가능하며, AST는 거래소 앱을 통해 거래가 가능합니다. 다만, 기초 화폐는 태국 화폐가 될 예정입니다. 게임 토큰을 직접 거래할 수 있는 거래소는 따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7. 어떤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사용하는가?

Bitkub 네트워크는 지분증명(PoS) 방식을 사용하며, 현재는 Proof of Authority (PoA)Proof of Stake + Proof of Authority (PoSA)를 혼용하고 있습니다. 이후에는 PoS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Bitkub 네트워크는 안정적이고 믿을 수 있는 구조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AST는 이더리움 토큰에서 민팅을 먼저 진행한 후, 브릿지를 통해 다른 코인들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참고 용어

ICO, IEO, IDO는 암호화폐 발행과 상장 방식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 ICO (Initial Coin Offering)은 암호화폐 발행을 위해 프로젝트 팀이 발행할 코인을 미리 판매하고 이를 암호화폐 거래소에 상장하는 방식입니다.
  • IEO (Initial Exchange Offering)는 암호화폐 프로젝트 팀이 직접 코인을 발행하여 암호화폐 거래소에 상장하는 것이 아니라, 거래소가 중개 역할을 수행하여 투자자에게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 IDO (Initial Dex Offering)는 탈중앙화 거래소(Dex)에서 발행한 코인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중개자 없이 직접 거래소에서 구매하는 것이 특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