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지금 이 일을 하고 있는 것일까? 이런 작은 의문에서 이 책(‘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Simon Sinek, 사이먼 시넥1)을 읽기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나는 이 책을 통해서 뭔가 커다란 해답과 지금 내가 처해있는 상황에 대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절대적인 답을 기대했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당연하게도 직접적인 해답을 찾을 수는 없었다.

오히려 책의 초반에는 내가 기대했던 내용이 아님에 잠시 실망감까지 느꼈다. 그러나 책의 중반과 후반으로 가면서 지금 나의 문제에 대해 그리고 그 원인에 대해 더욱 명확하게 진단할 수 있었다. 직장생활 3년, 5년 그리고 10년 차에서 자신이 왜 이 일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들고 있거나 처음 느꼈던 열정을 지금 느낄 수 없다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내가 스스로 진단한 결과 나의 문제는 “왜?”에서 시작하지 않았다는 것이 원인이였다. 모든 사람들의 선택에는 알게 모르게 “왜?”는 항상 존재하고 있었다. “왜?”는 보통 즉흥적으로 마음에 드는 것을 고른것 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 아주 사소해 보이는 모든 곳에 이미 존재한다. 카페에서 커피 메뉴를 고를 때나 점심 메뉴를 고를 때도 마찬가지이다. 다만 사람들은 그것을 인식하고 있지 못할 뿐이다.

두뇌의 구조로 이것을 설명해보면 두뇌는 신피질과 변역계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신피질은 ‘무엇을’을 관장하고 있고 변역계는 ‘왜’를 관장하고 있다. 신피질은 복잡한 정보는 이해할 수 있어도 사람의 행동을 유발하게 시키는 기능은 가지고 있지 않다. 행동을 유발하는 기능은 변역계에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 두 영역은 서로 영향을 줄 수 없게 되어있다. 만약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무언가 의문이 든다면 그것은 이성적인 분석보다는 행동의 이유를 변역계가 인식하지 못하고 있고 이를 통해서 인간의 행동을 이끌어낼 수 있는 메커니즘인 골든 서클(Golden circle)2이 동작하지 않고 있기 때문으로 생각해야 한다.

기업도 마찬가지다. 물론 작은 기업은 비전(vision) 즉, 기업은 존재 이유가 명확하지 않아도 잘 동작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런 기업의 경우 비전보다는 어떻게(how)를 잘 아는 사람이 더 중요할 지 모른다. 하지만 보다 큰 기업, 연간 매출 10억 또는 15억 달러 이상의 기업은 어떻게 만 알아서는 더 이상 발전하기 힘들 것이다. 1999년 포춘(fortune)3지에 실린 기사에 따르면 실패한 기업들 중 70%가 비전의 결여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도4 비전의 중요하다는 사실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미국의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기업 중 하나인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5의 비전은 “PC를 전 세계 가정에 (A personal computer on every desk in every home.)6” 였다. 이 비전은 이미 많은 매체를 통해서 들어 알고 있었지만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나는 마이크로소프트는 PC를 만드는 기업이 아니었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1975년 마이크로소프트는 PC를 직접 만들지도 않으면서 어떻게 이런 큰 비전을 세울 수 있었을까? 지금의 마이크로소프트가 되기까지 그리고 빌게이츠(Bill Gates)7가 물러나기 전까지 모든 직원이 이 비전을 기준으로 행동하고 있었기 때문에 지금의 업적이 가능했을 것이다.

또 다른 대표적인 기업인 애플(apple)8의 비전은 “사람들에게 힘이 되는 인간적인 도구들을 제공하여, 우리가 일하고, 배우고, 소통하는 방식을 바꾼다. (Providing human tools, dedicated to the empowerment of man, helping change the way we work, learn and communicate)9” 이다. 애플의 비전을 이렇게 알기 전에도 사실 나는 티비에서 아이폰 광고를 보면서 아마도 애플의 비전은 이와 비슷한 내용이지 않을까 생각했던 적이 있었다. 현재 스티브 잡스는 없지만, 그가 세운 비전이 아직까지 공유되고 있고 잊지 않고 이어가고 있다. 이것만 보아도 애플은 충분히 아직 더 발전할 가능성이 남아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삼성의 경우는 어떤가? 비슷한 스마트폰으로 애플과 경쟁하고 있지만, 광고에서는 애플의 아이폰과는 전혀 다른 방법으로 기능의 우수함만을 강조하고 있다. 이것은 삼성전자10의 비전이 “Inspire the World, Create the Future. 세계에 영감을 준다. 미래를 창조한다11.” 그리고 비전을 수행하기 위한 미션(mission)이 기술적인 방향에 맞추어 비전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삼성의 관점에서는 기능의 우수함만을 강조하는 것이 그들의 비전에 맞는 것이다. 비록 광고가 효과적이지 못하다고 할지라도 잘못된 것이라고는 비난할 수 없다.

비전은 회사의 조직원이 왜 회사가 존재하고 있는지, 내가 왜 일하고 있는지를 느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조직원들이 단순히 비전을 많이 듣거나 암기하여 알고 있기 보다는 두뇌의 변역계가 직관적으로 판단하듯이 회사의 비전도 조직원들이 직관적이면서 자연스럽고 당연하게 알 수 있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그럴 때 비로소 모든 조직원의 선택이 하나의 비전을 향하게 되고 기업 또한 하나의 유기체처럼 움직일 수 있는 것이 아닐까?

나도 이번 기회에 내 인생의 모든 부분에서 “왜?”를 먼저 찾으려고 한다. 그 첫번째로 나 자신의 존재 이유인 비전을 먼저 설정했다. 이를 통해서 무엇(what)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미션과 이를 어떻게(how)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목록도 작성했다. 이제 내 인생이 설정한 비전을 통해서 좀 더 나 자신에 집중하고 내 목표에 맞는 삶을 살고 그 과정 또한 즐겁고 행복하게 변화 되기를 기대해본다.

References

  1. (2013).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 네이버책. Retrieved July 30, 2013, from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7136790. 

  2. (2012). [^TED]사이먼 시넥:위대한 리더들이 행동을 이끌어내는 법 - YouTube. Retrieved July 30, 2013, from http://www.youtube.com/watch?v=1YBzDZEr_GE. 

  3. (2004). Fortune (magazine) -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Retrieved July 30, 2013, from http://en.wikipedia.org/wiki/Fortune_(magazine). 

  4. (2013). 탁월한 의사 결정: 직관과 분석의 황금비를 찾아서 - ETRI 전자도서관. Retrieved July 30, 2013, from http://library.etri.re.kr/service/pub/misDownload.htm?recno=0000000243. 

  5. Microsoft Home Page Devices and Services. Retrieved July 30, 2013, from http://www.microsoft.com/.

  6. (2010). Microsoft’s vision was a computer on every desk and in every home … Retrieved July 30, 2013, from http://news.ycombinator.com/item?id=1496312. 

  7. 빌 게이츠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 위키백과 - Wikipedia. Retrieved July 30, 2013, from http://ko.wikipedia.org/wiki/%EB%B9%8C_%EA%B2%8C%EC%9D%B4%EC%B8%A0. 

  8. Apple. Retrieved July 30, 2013, from http://www.apple.com/. 

  9. 한경닷컴 - 성공을 부르는 습관 - 한국경제. Retrieved July 30, 2013, from http://www.hankyung.com/board/view.php?id=_column_153_1&no=433&ch=comm4. 

  10. (2007). SAMSUNG KOREA. Retrieved July 30, 2013, from http://www.samsung.com/sec/. 

  11. (2010). VISION 2020 경영이념 기업정보 회사소개 SAMSUNG. Retrieved July 30, 2013, from http://www.samsung.com/sec/aboutsamsung/information/philosophy/vision2020.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