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편의점에서 커피를 사먹었던 적이 있었는데 놀라운 것을 발견하였다. T-money 단말기가 계산대 옆에 있는 것이었다. 하도 신기해 보여 일하시는 분께 T-money로도 계산할 수 있는 거냐고 물어보니 그렇다고 했다. 그 후 며칠간 T-money가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는데 그날 이후 나의 생활권에서 T-money로 할 수 있는 것들이 참 많이 눈에 들어왔다. 먼저 T-money로 버스, 지하철을 탈 수 있고 심지어 현금이 없을 때는 택시도 탈 수 있다. GS25, 훼미리마트, 세븐일레븐, 바이더웨이, 미니스톱등 거의 모든 편의점에서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연말이 되면 구세군 자선냄비에 꾸깃꾸깃 돈을 넣는 대신 T-money를 찍어줄 수도 있다. 상황이 이 정도니 가까운 미래에 부모님이 아이들 용돈 줄 때 잃어버리기 쉬운 현금을 주는 대신 T-money를 충전해 주는 일도 머지않은 것 같다.

T-money는 2004년 7월 서울특별시가 대중교통 체계를 개편하면서 새 교통카드로 도입하면서 사용하게 되었다. 특이한점은 스마트카드(Smart Card)라는 점이다. T-money 이전 교통카드 유패스(Upass)는 저가형 Mifare(MIFARE Standard 1k, Ultralight)기반의 메모리 카드이고 Mifare Ultralight가 암호화 없는 512bit의 작은 저장용량만 지원한다는 것과 달리 T-money는 IC(Integrated Circuit) Chip을 내장하고 있다. 이런 스마트카드인 T-money의 특징은 자체적으로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운영체제를 가지고 데이터의 자체연상과 암호화(T-DES와 SEED)가 가능하기 때문에 I/O가 없는 작은 컴퓨터라고도 불리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T-money를 IC Card 국제 규격과 ISO 기준을 준수하고 있다고 한다.1 (T-DES2는 Triple DES를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되고 SEED는 정보보호진흥원(KISA) 에서 개발한 SEED 블록 암호화 알고리즘을 말한다.)

현재 상황이 이 정도이다 보니 그동안 통신사들이 하고 싶어하던 지급수단의 결합 즉, 이상적인 결합이었던 신용카드(예: MONETA, 통신 업체의 카드사 인수 등)와 이동통신기기의 통합은 결국 인프라 부족으로 말미암아 사람들의 외면과 대한민국 전 국민의 1/4 이상이 거주하는 서울시 포함 경기도의 정책 탓에 이미 T-money의 승리가 예상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T-money의 승리는 T-money가 대단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획기적인 서비스이기 때문이 아니라는 점에서 나는 주목하고 있다. 사람들의 사용이 편리함 즉, Accessibility(접근성)의 승리라고 생각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소프트웨어 산업에서도 성공하는 소프트웨어가 되려면 Accessibility를 중요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MSN 메신저와 Windows Live3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개인적인 평가로(주위 몇몇 지인들의 평가 포함) Google 서비스가 Windows Live보다 쓰기 편하고 웹 기발 서비스로는 기술적으로 앞서고 있다고 생각하고는 있으나 MS와 Windows 운영체제 그리고 내가 주로 쓰는 MSN 메신저와 Hotmail과의 연동 부분 등 때문에 옮겨가지 못하는 것이다. 결국, 나는 Accessibility가 사용할 서비스를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싸이월드(Cyworld)와 네이트온(NateOn)과의 결합도 마찬가지로 볼 수 있다. 싸이월드가 먼저인지 네이트온이 먼저인지는 알 수 없으나 싸이월드와 네이트온은 Accessibility의 이유로 서로 기여하고 있음이 틀림없다.

어느 한 소프트웨어를 킬러 소프트웨어(Killer application)4로 만들어 사용자들에게 널리 사용되기 위해 노력하고 그것을 성공의 목표로 삶는 것도 좋다. 하지만, 그것만을 목표로 한다면 어떤 다른 소프트웨어가 출시되었을 때 언제든 그 자리를 빼앗길지 모른다고 불안해 매일 밤잠을 설쳐야 할지도 모른다. 이와 반대로 Accessibility가 강조된 소프트웨어는 그렇지 않은 소프트웨어보다 더욱 안정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References

  1. http://ko.wikipedia.org/wiki/T-money 

  2. http://www.answers.com/topic/tdes 

  3. http://en.wikipedia.org/wiki/Windows_Live 

  4. http://en.wikipedia.org/wiki/Killer_appl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