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iOS 앱 이전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전할 계정의 개발자 등록하여 미리 준비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일주일 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전이 필요한 시점보다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겠다. iOS는 앱 이전 신청 즉시 이전이 완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Android는 2일 이내 완료 된다고 안내에 나와 있었지만 실제로는 몇시간 이내 완료되었다.

Android

Android에서 앱 이전을 빠르게 신청하기 위해서는 이전 과정에서 계정 전환이 쉽지 않으므로 이전 받을 계정의 정보와 트랜젝션 ID를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좋겠다.

  1. Google Play Console에서 앱 이전 메뉴 선택

  2. 앱을 다른 계정으로 이전 “앱 이전하기” 메뉴 선택

  3. 앱 이전하기 신청 폼에서 현재 소유자 이름(현재 게시자 이름)과 새 소유자 이메일 및 트랜젝션 ID 입력한다.
    • 트랜젝션 ID는 안드로이드 개발자 계정 신청하고 결제 후 수신한 이메일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수신한 이메일을 찾을 수 없다면 Google Payment1에서 아래 항목을 클릭하여 트랜젝션 ID를 확인할 수 있다.
  4. 모든 내용을 입력하면 이전 신청이 완료된다2.

위 단계를 완료하면 이전 요청 제출 준비가 끝난 것입니다. Google 지원팀이 이전 요청을 검토한 후 영업일 기준 2일 이내에 답변해 드립니다.

iOS

iOS는 앱 이전 신청 후 문제가 없다면 거의 즉시(나의 경우 약 3분이내) 이전이 완료되었다. 이전 과정에서 테스트 플라이트에 등록된 테스터와 가능한 빌드가 있다면 모두 제거하고 신청해야 했다. 앱 이전 과정만 생각하면 Android 보다 iOS가 상대적으로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

  1. 소유자 계정으로 App Store Connect3 에 로그인한다.
  2. 목록에서 이전할 앱 선택한다.
  3. 일반 정보 메뉴 하위 앱 정보 선택한다.
  4. 하단 추가정보 앱 이전을 선택한다.

  5. 기준 충족하도록 미달인 항목이 있다면 해결하고 다시 신청한다.

  6. 이전 받을 계정의 Apple ID팀 ID를 입력하고 계속를 클릭한다.

  7. 약관을 확인하고 이전 요청을 클릭한다.

Refer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