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blem

만약 국내 및 해외 사용자를 대상으로 유로 서비스를 개발 한다면 결제 시스템으로 PayPal1을 고려해 볼 것이다. 국내에서 해외 서비스 결제 이용 시에도 PayPal을 이용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 때 내 경험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참고로 페이팔 결제 도입시 주의할 점은 국내 사업자는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국내 사용자 결제는 문제 없다. 나의 경우에는 해외 사업자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었고 국내 및 해외 사용자를 대상으로 결제 시스템을 제공해야 했고 결제 후 해외 송금도 자유로워야 했기 때문에 다국적 통화 및 송금에 장점이 있는 PayPal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다.

비회원 결제 오류

결제 시도 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했다. 고객은 시스템 문제라고 생각하고 문의해 왔다.

이 카드를 추가할 수 없습니다. 모든 세부정보가 올바른지 확인하고 다시 시도하거나 다른 카드로 시도해 주세요.

고객은 PayPal의 회원 결제가 아니라 비회원 결제로 카드 번호를 직접 입력하고 결제를 시도 했다. 위 오류 메시지는 최종적으로 내가 알게된 원인으로 유추해 봤을 때 첫 결제 보다는 두번째 이상의 결제 부터 발생할 가능성이 클 것이다.

메시지는 UI에 따라 아래처럼 나올 수도 있었다. Popup UI가 아닌경우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는 듯 하다. 상황에 따라 메시지가 다른 점도 원인 분석에 힘들 점 이었다.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다시 시도할 수 있도록 결제 단계로 다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PayPal 문의

위 에러가 발생한 상태에서 나는 PayPal에 문의 해봤다. 2020년 12월 현재 PayPal은 전화 문의가 불가능 하여 로그인 후 채팅 상담만 가능했다. PayPal 메시지 센터2를 이용해야 한다. 문제 해결이 급할 경우 이런 진행 방식이 좀 답답 할 수 있는데 PayPal에서 아주 급한 문제라고 생각되면 국제 전화 번호로 전화를 주기도 했다. 로그인 하지 않고 문의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기에 나는 내 아이디로 PayPal에 로그인 했고 고객의 관련 에러를 문의했다. 하지만 비회원 결제이기 때문에 제대로 답변을 받지 못했다.

비회원 결제이기에 저희 PayPal 시스템에서 확인이 어렵습니다. 추가로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PayPal에서는 비회원 결제일 경우 문제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원천적으로 없는 듯 했다. 또, 해외 PayPal 계정에서 발생한 문제는 한국 상담원에게 안내를 받기도 힘들었다.

고객 PayPal 가입 권유 후 카드 등록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서 고객에게 PayPal 가입을 부탁했다. (일반적인 이런 부탁은 힘들 수 있지만 문제 파악을 위해서 도움을 주셨다.) 고객은 이제 PayPal 가입 후 카드 등록을 시도했다. 하지만 여전이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했다.

카드가 거부되었습니다. 다른 결제수단을 사용해 보세요.

PayPal 다시 문의

이제 원인을 확인할 수 있을거라 생각하고 PayPal에 다시 문의했다. 이제 고객센터에서 원인을 찾은 듯 하다.

Solution

시스템상 자동으로 본인확인이 되지 않을 경우 카드 자금안전을 위해 제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의 결과 위와 같은 답변을 받았고, 얼마전 첫 결제에서 본인 확인이 자동으로 되지 않아 문제가 되었다고 한다. 시스템 상 다른 사용자에게도 자주 발생하는 문제라고 한다.

제한을 해결하기 위해서 아래 3가지 사진 이미지가 필요했고, 상담원에게 전송 후 1~2분 이내 해제가 가능했다.

  1. 신용카드 앞면 사진
  2. 신용카드 뒷면 사진 (cvc 코드는 제거 후 전송)
  3. 신분증(운전면허) 앞면 사진 (주민번호 뒷자리는 제거 후 전송)

정리

위와 같은 문제로 PayPal를 이용해 서비스를 구현할 경우 CS 상황을 줄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하는 것이 좋겠다.

  • 이 카드를 추가할 수 없습니다. 모든 세부정보가 올바른지 확인하고 다시 시도하거나 다른 카드로 시도해 주세요.
    • 비회원 결제 여부 확인, 결제 이력 확인, PayPal 가입 후 카드 추가 안내
  •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다시 시도할 수 있도록 결제 단계로 다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비회원 결제 여부 확인, 결제 이력 확인, PayPal 가입 후 카드 추가 안내
  • PayPal 결제 후 카드를 추가할 수 없다면 고객센터로 직접 문의 안내
    • 시스템상 자동으로 본인확인이 되지 않을 경우 카드 자금안전을 위해 제한되는 케이스
    • 신용카드(앞,뒤) 사진 및 신분증 사진 필요

Refer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