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플랫폼은 오랜 기간 쌓여온 방대한 기능으로 인해 직관적으로 사용하기가 쉽지 않다. 또한 솔루션마다 구현된 방식이 달라 어느 정도 학습을 해야 사용이 가능한 경우도 많았다. 메이크샵고도몰도 이와 같은 경우로 비교적 간단해 보이는 기능도 복잡한 절차가 필요했다. 쇼핑몰 이전 시 가장 어려움을 겪는 회원 이관 방법을 정리해봤다.

메이크샵 회원 백업 신청

먼저 메이크샵에서 회원 정보를 백업받아야 한다. 회원관리 → 회원/CRM 관리에서 “EXCEL” 버튼 옆에 “?” 아이콘을 확인한다.

“데이터 백업 문의”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입력 폼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정보를 기입하고 연락을 기다린다. 퇴근 시간 이후에 신청했을 때는 그다음 영업 일에 답변이 왔었고 업무 일 오전에 신청하면 오후쯤 연락이 왔었다.

이제 1시간 안에 회원 데이터베이스를 받을 수 있게 해준다는 안내와 함께 답변을 받았을 것이다. 이제 나머지 모든 과정을 1시간 이내에 처리해야 한다.

메이크샵 회원 엑셀파일 관리

메이크샵은 먼저 회원 정보의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항목을 설정해 주어야 한다. 회원 관리 → 회원 관리 → 회원 엑셀 파일 관리에서 엑셀 파일 목록을 설정해준다. 솔루션 이관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최대한 모든 필드를 선택했다. 붉게 표시된 * 항목은 3개 이상 포함 해야 할 경우 보안 인증도 따로 받아야 한다.

메이크샵 엑셀다운로드 보안서비스

이때 붉은색 항목을 3개 이상 설정해야 할 경우 (쇼핑몰구축 > 쇼핑몰 운영기능 설정 > 엑셀다운 로드 보안 서비스 > 회원 관리) 에서 보안 인증이 따로 필요하다.

30분 내 처리가 가능할 것 같으면 30분, 1시간 정도 걸릴 것 같으면 1시간으로 설정하면 된다. 만약 사이트 소유자(휴대전화 소유자)와 작업하는 분의 정보가 다를 경우 넉넉하게 1시간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여기까지 설정하면 이제 회원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메이크샵 회원 엑셀 다운로드

이제 드디어 회원 정보를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상태가 되었다. 다시 회원 관리 → 회원/CRM 관리하기 메뉴로 방문하여 회원 상태(정상회원, 휴면회원)를 각각 검색하여 “EXCEL” 버튼을 클릭하여 파일을 받는다. 주의할 점은 정상 회원과, 휴면회원을 각각 받아야 한다는 점이다.

상황1. 실제로는 CSV 포멧

실제로는 CSV 파일이 다운로드된다. 이 파일을 엑셀로도 확인이 가능하니 엑셀 포맷이 필요한 경우 CSV 파일을 먼저 엑셀로 열어 본 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이용해서 엑셀 포맷으로 저장하면 된다.

상황2. 파일 인코딩

그리고 파일 인코딩은 ecu-kr이라 에디터 편집기에서 인코딩을 명시하지 않고 열어본다면 아래와 같이 깨져 보일 수 있다. 이때는 ecu-kr로 파일을 다시 열어본 후 UTF-8 인코딩으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것으로 해결하면 된다.

편집해서 사용하려면 UTF8으로 다시 저장하는 것이 편하다.

상황3. 메이크샵 비밀번호는 SHA512

EE26B0DD4AF7E749AA1A8EE3C10AE9923F618980772E473F8819A5D4940E0DB27AC185F8A0E1D5F84F88BC887FD67B143732C304CC5FA9AD8E6F57F50028A8FF

그리고 메이크샵 회원의 비밀번호는 위처럼 SHA512 알고리즘으로 해시 된 내용만 제공한다. 따라서 실제 회원의 비밀번호는 알 수 없다. 그렇다고 메이크샵의 해시 비밀번호를 그대로 고도몰로 옮겨도 사용하기는 힘들다. 추측하기로는 메이크샵은 MD5 알고리즘으로 초기에 구성되어 있었으나 이후 이를 다시 다시 SHA512로 변경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고도몰로 비밀번호까지 이전하기 위해서는 고도몰에 임시 비밀번호를 생성하고 사용자에게 메일이나 팝업으로 변경 안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고도몰 회원 엑셀 변환

이제 고도몰에 접속해서 회원→회원 관리→회원등록→회원 엑셀 업로드 기능으로 이동해보자.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 할 수 있다.

하단에 “회원 엑셀 샘플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샘플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받아본다. 메이크샵은 CSV 파일 포맷이지만 고모몰은 엑셀 파일만 업로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엑셀로 재편집 해야만 업로드가 가능하다.

고도몰 회원 엑셀 편집

샘플 엑셀 파일은 아래와 같이 샘플 데이터가 하나 포함된 형식으로 되어있다. 작업하다 특별한 컬럼은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작업 시 참고가 되면 좋겠다.

  • 회원 번호: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등록 시 자동으로 증가한 번호가 부여된다.
  • 비밀번호: 암호화된 비밀번호만 알고 있는 경우는 mem_password는 비워두고 mem_password_enc에만 입력하면 된다.
  • 닉네임: 닉네임이 없는 경우는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 생년월일: yyyy-mm-dd 포맷으로 변환해 주어야 한다.
  • SMS 및 이메일 수신 여부: 메이크샵은 수신일만 표시되는데 엑셀 작업을 통해서 y 또는 n으로 변환해야 한다.
  • 휴면회원: 메이크샵 회원 정보에 따라 y 또는 n으로 변환해야 한다.

위 내용을 참고하여 엑셀 파일을 아래 예시처럼 처럼 편집할 수 있을 것이다.

상황1. 파일 Excel 포멧

파일 포맷은 꼭 Excel 97-2004로 저장해야 업로드가 가능하다. 다른 포맷으로 설정되어 있다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통해서 변경해 준다.

고도몰 회원 엑셀 업로드

이제 고도몰에 회원 데이터베이스를 업로드 해보자. 회원→회원 관리→회원등록→회원 엑셀 업로드에서 지금 편집한 엑셀 파일을 업로드 수 있다.

상황1. 회원 엑셀 업로드 결과

회원업로드결과.xls 파일로 그 결과를 받을 수 있다. 만약 문제가 되는 결과가 있으면 그 부분을 따로 모아서 수정해서 다시 업로드 할 수 있다.

상황2. 휴면 회원 조회 안됨

메이크샵의 휴면 회원의 경우 고도몰의 휴면 회원 플래그를 y로 켜서 업로드 해도 아래와 같이 고도몰에서 휴면 회원에서 조회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 이 경우 비밀번호 찾기도 제대로 되지 않았다. 우선 회원 정보를 모두 이관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먼저 회원을 일반 회원으로 처리했다. 이 부분은 따로 고도몰에 문의가 필요하겠다.

고도몰에 추가로 문의한 결과

휴면회원을 엑셀로 업로드는 불가능하고 엑셀 업로드에 휴면회원 여부는 단순 휴면회원의 여부인것이지 해당 부분을 y 했다고 해당 회원이 완전한 휴면회원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휴면회원은 회원 데이터를 암호화 해서 다른 테이블에 저장을 합니다. 그리고 회원 테이블에는 해당 휴면 테이블와 연결된 정보만 저장을 하게 됩니다. (단 로그인도 되어야 하기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만 있게 됩니다.) 즉, 엑셀로 업로드시 휴면회원이라고 해서 해당 정보를 정보 암호화 하고 데이터를 다른 테이블로 분리 보관을 하진 않습니다. 휴면 회원을 만들고 싶으시면 최종 로그인 날짜를 1년 이상으로 하신 상태에서 일반회원으로 업로드 하면 다음날 휴면회원으로 전환이 됩니다. 참고로 임의로 처리시 휴면회원으로 전환되어야 할 회원이 수천명이상이 되면 너무 많은 회원을 휴면회원으로 전환시 오류 발생이 될수 있습니다. 천명 내로 조정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미 엑셀로 휴면회원 플래그를 y로 업로드 했다면 디비에서 직접 휴면회원 여부를 n 으로 바꿔야 한다. 디비 처리는 phpMyAdmin 아래 쿼리도 업데이트가 가능했다.

update es_member set sleepFl = 'n';

고도몰로 이전 지원

혹시 위 방법이 어렵다고 느낀다면 고도몰에서 따로 지원받을 수 있는 메뉴도 있다. 위 방법보다는 시간이 더 걸리겠지만 지원도 받을 수 있으니 가능하니 참고하자.

아래와 같이 상담을 신청하면 1~2일 후 이전과 관련된 답변을 받을 수 있었다.

참고로, 고모롤로 이전을 신청하실 경우 고모돌에 이미 쇼핑몰을 운영 중 이거나 등록된 회원이 있을 경우 이전이 곤란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이전 과정이 엑셀로 업로드 하는 방식이 아닌 데이터베이스에 바로 쿼리하는 방식이라고 하고 기존 데이터를 모두 삭제 후 진행하기 때문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