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blem

Amazon RDS 를 이용하고 있다면 아래와 같은 제목의 이메일을 받을 수 있다.

Amazon RDS for MariaDB xx.x and xx.x End-of-Life date is approaching…

AWS에서는 주기적으로 엔진의 최신버전을 제공하여 버그 수정이나 보안 강화 그리고 개선사항들을 수정 반영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이유라고 생각하면 된다. 구 버전을 사용하면 이와 같은 위험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최신 버전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다.1

Solution

Amazon RDS for MariaDB 10.0 and MariaDB 10.1 will reach end of life on February 9, 2021 00:00:01 AM UTC. You have the option to upgrade your databases on these major versions to MariaDB major version 10.3 or greater at your convenience before this date. MariaDB 10.3 contains major innovations including improved Oracle compatibility, support for temporal data processing, user defined aggregates, and improved DDL operations. MariaDB 10.4 contains improved DDL and authentication capabilities. Both versions contain numerous fixes to various software defects in earlier versions of the database.

문서에 따르면 사실 아무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업그레이드가 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업그레이드 하는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서비스가 중단될 수 있기 때문에 관리하에 업그레이드를 해주는 것이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즉시 조치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좋은 방법이다.

업그레이드 절차는 다음과 같고 실제 업그레이드에 걸리는 시간은 5분정도 였다. 따라서 최소 5분 정도는 서비스 다운타임을 고려해야 한다. 사전에 고객에게 유지보수 작업을 알리고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 더 좋은 방법일 것이다.

  1. AWS Management 콘솔에 로그인한 후 콘솔을 연다.
  2. 탐색 창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한 다음 업그레이드하려는 DB 인스턴스를 선택합니다.
  3. [Modify]를 선택합니다. [Modify DB Instance]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4. DB 엔진 버전에서 새 버전을 선택합니다.
  5. [Continue]를 수정 사항을 요약한 내용을 확인합니다.
  6. 변경 사항을 즉시 적용하려면 즉시 적용을 선택합니다. 일부의 경우 이 옵션을 선택하면 중단이 발생할 수 있다.2

Refer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