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하드는 중소 규모의 기업, 조직, 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웹 스토리지 기반의 통합 전산 업무 환경을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비즈하드를 이용하게 되면 회사별 독립적인 웹사이트와 2차 도메인인 회사도메인.bizhard.com 를 제공 받을 수 있고, 회사마다의 독립적인 스토리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 내 팀별 조직 별 마다 따로 파일 공유가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팀별 조직 별 파일공유가 가능하도록 하는 그룹디스크를 제공하고 있으며, 비회원과의 파일공유를 위한 게스트 폴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룹디스크와 게스트 폴더에는 관리자 또는 디스크 생성자가 폴더마다의 읽기, 쓰기, 삭제의 권한을 부여할 수 있어서 사용자 권한을 제한하는 등의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파일의 안전한 저장을 위해 국가 표준 알고리즘이고, 128비트 블록 암호화 알고리즘인 ARIA를 이용해 사용자가 저장하는 파일이 암호화되어 안전하게 저장되는 보안폴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보통 대용량인 시디 이미지의 빠르고 편리한 사용과 조직 내 공유를 위해 다운로드 하는 않고 바로 스토리지의 파일을 CD-ROM 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가상 CD드라이브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 비즈하드에 사용된 핵심 기술인 ‘웹 스토리지의 분산 파일 관리 시스템 및 파일 관리 방법’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보통 인터넷을 통해 파일을 업로드 할 때는 해당 파일의 중복여부 및 해당 스토리지의 트래픽과 상관없이 순차적으로 업로드 하는 방식으로 되어있습니다. 다운로드도 마찬가지로 지정된 하나의 스토리지 내에서만 진행 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식의 동작은 전체적인 네트워크 트래픽에는 여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스토리지에 트래픽이 몰려 다운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겨나게 됩니다. 이 경우 정상적인 서비스를 위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적인 측면이나 파일 서버의 관리 측면에도 비효율적이고 서비스 또한 안정적이지 못하게 됩니다. 비즈하드의 적용된 파일 관리 방법에는 기존의 비효율적이고 안정적이지 못한 방법을 해결하고 있는데, 파일 업로드 시에는 대역폭의 여유가 있는 스토리지에 파일을 분산하여 저장하므로 써 파일 송수신 속도를 가장 빠르게 낼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업로드 시 파일을 고유하게 식별할 수 있는 식별 자를 생성하여 이미 서버에 같은 파일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같은 파일이 존재할 경우 그 파일의 사용 빈도를 분석해서 해당 파일을 서버에 여러 군데 분산하여 저장할 것인지 아니면 디스크 공간을 절약하기 위해 기존에 파일만 남겨둘 것인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파일 다운로드 시에는 다운로드 요청 시 물론 가장 빠르게 받을 수 있는 서버에서 다운로드 하게 되며 대용량의 파일일, 즉 장시간에 걸쳐서 다운로드 받게 되는 경우에는 다운로드 중에도 서버의 트래픽의 변화가 있을 수 있게 됩니다.

다운로드 받고 있는 중에라도 지금보다 더 빠르게 받을 수 있는 서버를 찾아서 다운로드 하고 있는 사용자와 연결 시켜 줌으로써 사용자는 더 빠르게 다운로드 받게 됩니다. 또한 스토리지의 파일들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체크해서 다운로드가 많이 일어나는 파일은 분산시키고, 다운로드가 적은 분산된 파일은 분산 정도를 줄여 서버의 속도 와 용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합니다.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업로드 및 다운로드 시 트래픽과 서버의 상태를 체크를 하지만 그래도 한쪽 서버에 몰리는 현상이 발생 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자동으로 해당서버의 파일들을 다른 서버와 적절하게 재배치 하는 부하를 분산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비즈하드의 기능과 비즈하드의 핵심 기능인 ‘웹 스토리지의 분산 파일 관리 시스템 및 파일 관리 방법’으로 데이터의 저장, 공유, 활용 및 보안, 관리 효율성의 향상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시장성으로는 기존의 저장매체인(odd, fdd, flash memory…) 가 필요없는 100%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저장방식으로 개인의 중요한 자료의 저장 기능과 기업, 조직 단체 등의 업무상 파일 저장 및 공유 기능으로의 사용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재 웹 스토리지 서비스 시장에서의 무료 용량 제공 등의 경쟁 상황으로 서비스 운영비 절감이 큰 이슈가 됨에 따라서 본 제품에 적용된 핵심 기술과 같은 트래픽을 분산 하고 효율적인 파일 관리 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투자가 예상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