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blem

하이브리드 앱으로 구독이 포함된 iOS 앱의 심사를 진행하면서 이슈가 됐었던 내용을 추후 같은 작업 시 도움을 받고자 기록 차원에서 메모 형식으로 정리한다.

Solution

Apple로 로그인

Apple로 로그인 및 등록 버튼은 가이드1에 따라 버튼을 만들어야 한다. 임의로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애플 로고를 다르게 배치하는 등은 리젝 사유가 된다. 나는 아래와 같이 입력했다.

  • 로그인 시: Apple로 로그인
  • 가입시: Apple로 등록

Apple로 로그인 후 추가정보 입력

Apple로 로그인 및 등록 후에는 추가 정보를 입력 받아서는 안된다. 바로 가입되지 않고 추가 정보를 입력 받아야 한다면 리젝 사유가 됐다.

인앱상품 심사용 추가 정보 입력

다양한 내용으로 입력할 수 있지만 나는 아래와 같이 입력했다.

내 계정의 구독하기를 통해 구독이 가능하고, 구독 후 결제내역에서 구독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상품은 정기 결제 x개월, x개월, x개월의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독과 관련된 내용은 약관에도 반영되있고, 결제 전 사용자에게 충분히 안내하고있습니다.

인앱상품 등록시 EULA 등록

인앱 상품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Apple의 표준 최종 사용자 사용권 계약(EULA)을 사용하면 안됐다. 사용자 설정 사용권 계약를 선택하고 서비스에 맞는 약관을 입력한다.

인앱상품 가격 표기

인앱 상품의 가격을 좀 더 극적으로 표시하기 위해서 정가 및 할인 가격을 나눠서 표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등록한 인앱 상품의 가격 정보와 일치않지 않는 경우 리젝사유가 됐다.

인앱상품 리젝 후 앱 심사 시 리뷰 요청

별도 요청하지 않으면 인앱 상품은 리뷰해 주지 않았다. 아래처럼 메모에 입력해서 심사 받도록 하자.2

Can you please review these in-app purchases:

- Apple ID: 000, Product ID: 000

웹 앱인 경우 완성도 문제

완성도가 떨어져 보이거나 웹 페이지의 동작 오류가 있는 경우 리젝 사유가 된다. (웹에서 뒤로가기 버튼이 동작하지 않는 등의 이유) 이 경우 앱에서 웹뷰의 히스토리 관리 등 대응하여 적절하게 구현이 필요하다.

인앱 상품 별도 심사 제출

인앱 상품은 앱 승인과 상관없이 별도 심사를 받아야 한다. 심지어 인앱 상품의 심사가 완료되지 않아 앱에서 제대로 결제가 되지 않는 상황이라도 앱은 승인이 됐다. 결제 상품과는 별도로 관리되고 있는 듯 하다. 따라서 앱과 결제 상품 별도로 생각해야하고 모두 승인이 되야 정상 동작한다.

Refer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