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e Value

품질

“우리는 제품의 품질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제품의 품질은 사용자의 만족도와 직결된다. 아무리 좋은 제품도 그 제품을 원하는 사용자가 없 다면 아무 소용없기 때문이다.

혁신

“우리는 매일 같은 방식으로 일하지 않는다.” 늘 하던 방식이 아닌 혁신으로 시장을 선도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특히 소프트웨어와 교육이 융 합된 분야는 아직 전통적인 방식에서 부터 많은 혁신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혁신을 핵심 가치로 선택하였다. 혁신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전문성

“우리는 소프트웨어의 전문가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문 지식을 가지고 최고의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전문성이 없 이는 기업과 고객이 원하는 어떠한 제품도 만들 수 없고 어떠한 것도 이룰 수 없기 때문이다.

행복

“우리는 행복을 추구하며 고객에게도 그 행복을 나눈다.” 직원의 행복이 기업의 행복이 된다. 직원들은 가장 많은 시간을 회사에서 보내게 되는데 이 시간 이 행복하지 않으면 그 사람 인생은 전체적으로 행복할 수 없다. 직원들이 행복하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HRM

팀워크가 중요

팀워크는 조직에서 가장 중요하고 이를 잘 이끌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하다. 특히 직원들에게 공통 의 목표를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명하복 식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보다 직 원들 모두가 공감할 수 있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해야만 직원들의 행동은 물론 마음까지도 움직이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력확보는 상시 채용으로

인력확보는 상시 채용으로 진행한다. 인력이 필요할 경우 급하게 채용하다보면 원하는 인재를 채 용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시 채용으로 진행하고 좋은 인재가 있다면 당장 필요하지 않 아도 채용한다. 조직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사람과의 관계 때문인데 인력을 채용할 때 기존 직원 을 보호하고자 여러 차례 검증과정으로 각별히 노력해서 채용해야 한다.

모든 직원이 리더십을

팀장 및 임원만이 리더십이 필요한 것이 아닌 직원 모두가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로 키운 다. 회사가 성장하고 조직이 커졌을 경우 리더십은 각자의 조직에서 또 다른 리더로 능력을 발휘 할 것이다. 권위적이고 강력한 리더십 대신 소통과 공감의 소프트한 리더십을 강조하는 인재 상 을 강조해야 한다.

평가 및 보상은 공정하게

평가는 공정하게 하고 보상은 반드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비금전적 보상을 적극 활용하고 공정성을 강화한다. 회사 재정이 한정적인 상황에서 모든 것을 금전적으로 해결하는 데에는 한계 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정과 칭찬, 격려와 같은 비금전적 보상으로 내재적 동기부여를 강화 하는데 힘써야 한다.

직원들의 행복을 생각

회사는 일정수준 이상 직원이 성장하게 된다면 직원의 비전과 회사의 비전과 동일하게 맞출 수 있게 도와주는 시스템을 작동시켜야 한다. 구성원들의 행복은 기업에 더 높은 생산성과 수익을 실현해 줄 것이기 때문이다.

The Steps of the Recruiting Process

서류 – 필기시험 - 팀 면접 – 임원면접

서류

기본적인 자질을 확인하기 위한 도구로 서류 전형을 사용한다. 이를 활용해 회사와 지원자 모두 불필요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서류를 통해서 회사에 적합할 가능성이 있는 인재를 선별하려 고 노력한다. 필요한 직무의 기본소양 (전공 등)은 서류 전형에서만 확인하고 외모 및 개인적인 다른 사항은 확인하지 않으며 서류 전형이 통과한 이후 전형에서는 이미 확인한 내용은 문제 삼 지 않는다.

필기시험

서류를 통과한 사람을 기준으로 필기시험을 실시한다. 필기시험을 통해서 기초 소양을 평가한다. 이는 서류전형이 지나치게 학력과 스팩 위주가 될 것을 견제하고 어느 정도 자질이 있다고 판단 되는 사람들에게 공정한 기회를 주기 위함이다. 필기시험은 채점자의 주관이 개입될 수도 있는 서술형 보다는 객관식과 단답형 주관식 위주로 출제하고 채점자에게는 지원자의 개인 정보를 제 공하지 않아야 한다.

팀 면접

필기시험을 통과한 사람을 대상으로 실제 입사 후 같이 근무하게 될 팀원 또는 팀장과의 면접을 실시한다. 이 면접에서는 특히 인사담당자가 가져야할 유연성, 창의성 및 다양성 등을 검증하고자 한다. 팀 면접을 실시하는 이유는 같은 팀의 직원들이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을 뽑는 것이 기존 직원을 보호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무리 뛰어난 인재라고 평 가되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내부 또는 해당 팀의 직원이 반대하는 사람은 뽑지 않아야 한다.

임원면접

최종적으로 임원 면접을 실시한다. 회사의 CEO를 포함해 경영진이 참석한 자리에서 면접을 진행 한다. 이 면접에서는 기술적인 질문보다는 인성 및 회사 전체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를 판단하 고자 노력한다. 임원들은 지원자의 비전, 가치 등이 회사와 부합하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선발한다.

Feedback

작성하신 내용과 같이 인사관리는 기업의 존재이유인 미션과 장기적 비전과 핵심가치(조직문화)를 바탕으로 설계되어야 하며, 이러한 틀 내에서 인재상이 도출되며, 인재상은 인사관리의 기본이며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션/비전, 핵심가치, 인재상이 연계될 수 있는 인적자원관리의 프로세스가 필요합니다.

면접에 필요한 질문 내용을 인성에서 성과측정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필요한 요건을 잘 정리하셨습니다. 좀더 체계적이고 이론적인 측면에서 면접을 하는데 있어 질문에 구성해 보야할 사항은 개인-직무 적합성(Person-Job Fit) 관련 항목: 지식(Knowledge), 능력(Abilities), 기술(Skills), 동기(Motivation) 및 개인-조직 적합성(Person-Organization Fit) 관련 항목: 인성(character), 성격(personality), 목표의식(Goals), 가치관(Values), 대인관계능력(Interpersonal skills)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준에서 살펴본다면 어떤 질문 항목들이 필요한지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